본문 바로가기

Git

[Git] 파일 삭제하기: git rm

 

여행 가고 싶다.

들어가며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파일을 삭제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git에서의 파일 삭제는 일반적인 파일 삭제와 살짝 다릅니다. 중요한 점은 파일 삭제를 한 후 commit을 해주어야 합니다. 커밋은 한 시점의 스냅샷이므로, 파일을 삭제한 후 변경된 스냅샷을 저장해야 합니다.

Untracked 파일 삭제

일반적인 파일 삭제와 동일합니다. ``shell git rm`` 명령어를 통해 삭제할 수 있습니다.

Tracked 파일 삭제(git rm)

로컬 디렉토리와 git 저장소에서 모두 삭제

``shell git rm <fileName>`` 명령어를 이용하여 로컬 디렉토리와 git 저장소 모두에서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 git rm sample.txt
$ git commit -m "Delete sample.txt"    # 커밋을 해주어야 합니다.

로컬 디렉토리에서는 삭제하지 않지만 git에서는 삭제

``shell git add . ``을 자주 사용하다 보면 커밋하지 말아야 할 파일들을 커밋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git rm --cached <fileName>`` 명령어를 사용하여 로컬 디렉토리에서는 파일을 유지하고 저장소에서만 삭제할 수 있습니다.

$ git rm --cached sample.txt
$ git commit -m "Delete sample.txt"

 

Tracked, Untracked와 같은 파일의 상태에 대해서 모르신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https://gonna-be.tistory.com/21

 

[Git] 파일의 상태 확인하기: git status

들어가며 이번에는 git에 의해 관리되는 파일들의 가능한 상태(statu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태라는 말을 너무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앞선 강의에서 파일이 스테이징 에어리어를 거쳐 커..

gonna-be.tistory.com

Options

  • ``-f``: 변경사항을 커밋하지 않았을 경우 강제로 삭제.
  • ``-r``: Recursive하게 디렉토리 삭제. ex) ``git rm -r sampleDirectory``

참고 문서

https://mygumi.tistory.com/103

 

git rm --cached 파일 삭제 :: 마이구미

이번 글은 Github 저장소에 있는 파일을 삭제하는 법을 다뤄본다. 이게 무슨 말인가? 예를 들어보겠다. 상황을 들어보자. 작업이 완료되어 저장소에 push를 날렸다. 하지만 모르고 작업에 필요했지만 올리지 않아..

mygumi.tistory.com

 

'G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파일 커밋하기: git add, commit  (0) 2019.09.19
[Git] 파일의 상태 확인하기: git status  (0) 2019.0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