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산성 툴

[Slack] 슬랙이 뭐지? 초심자를 위한 유용한 사용법

 

찌릿

들어가며

이 글은 슬랙에 처음 초대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글입니다. 슬랙에 초대되었는데 어떻게 가입해야 하는지, 가입은 했는데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와 관련된 내용들을 다룹니다. Workspace 생성 등과 관련된 내용은 다른 글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슬랙이란?

슬랙은 협업 메신저 툴입니다. 카톡방으로 이야기를 하다 보면 가장 큰 문제는 새로운 카톡방이 계속해서 만들어진다는 점입니다. 잡담톡방, 공지톡방, 학번별 톡방 등등... 또한 결정사항이 있을 때 토론을 진행하기도 무엇인가 어려움이 따릅니다. 이때, 이런 문제들을 해결해주고 협업을 도와주는 메신저 툴이 슬랙입니다. 고등학생이나 대학생 때 동아리 활동을 할 때 슬랙을 알았더라면 얼마나 편했을까 라는 생각도 합니다.... 다음은 슬랙 홈페이지입니다.

https://slack.com/intl/en-kr/

 

Where work happens

Slack is where work flows. It's where the people you need, the information you share, and the tools you use come together to get things done.

slack.com

다음은 저희 동아리에서 슬랙을 사용하는 방법을 한 번 캡쳐해 봤습니다.

 

슬랙 가입하기

슬랙은 네이버와 같은 서비스와 달리 최초 회원가입이 없습니다. 단지, Workspace 마다의 계정이 있습니다. 초대 링크를 클릭하셨다면 Workspace에 가입할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앞서 말쓴드린 것처럼 슬랙은 Workspace를 가입할 때마다 이 과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채널

다음은 임시 Workspace를 만들어 가입한 모습입니다.

 

 

채널은 하나의 카카오톡 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좌측 사이드바를 보시면 Channels아래 쭉 채널 목록이 있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dev, #general, #random 세 개의 채널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때 Channels를 클릭하시면 들어갈 수 있는 채널 목록이 나옵니다. 둘러보시고 필요하다 싶으신 채널은 모두 들어가시면 됩니다.

 

카카오톡과 달리 채널은 가입 이전의 메세지 내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지사항 같은 부분은 올려보면서 확인하면 좋겠죠? #general은 기본적으로 생기는 채널이며 주로 공지방으로 사용됩니다. #random 역시 기본적으로 생기는 채널이며 주로 잡담방으로 사용됩니다.

쓰레드

카카오톡의 답글달기 기능입니다. 답글을 달고자 하는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시면 다음과 같이 우측에 여러 모양이 뜹니다. 이때, 두 번째를 클릭하시면 Thread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쓰레드를 시작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답글을 달 수 있는 형태로 우측에 나타나게 됩니다.

 

이모지

슬랙은 카카오톡과 달리 몇 명이 메세지를 확인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메세지를 보낸 사람 입장에서는 불안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이모지로 리액션을 해줍시다! 쓰레드를 보내는 것과 마찬가지로 마우스 커서를 올려놓으면 리앤션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리앤션을 한 후 모습입니다.

 

=

가독성 높이기

슬랙은 마크다운처럼 사용하여 가독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다음 왼쪽 사진은 메세지 편집 과정입니다. 오른쪽은 작성된 메세지의 모습입니다.

 

좌측: 메세지 보내기 전, 우측: 메세지 보낸 후

 

이외에도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은 다음 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Slack] 슬랙에서의 볼드처리 (Slack Formatting)

슬랙에서 분명 Bold처리가 될텐데라는 생각으로 자료를 검색하니 볼드말고도 재밌는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참고 사이트 : https://get.slack.help/hc/en-us/articles/202288908-Formatting-your-messages 1. 강조..

necos.tistory.com

유용한 기능1. Pin

회비 납부와 같은 계속 봐야하는 중요한 공지들이 있습니다. 이럴 때는 Pin을 사용하면 쉽게 공지들을 볼 수 있습니다. pin 하고 싶은 메세지 위에 커서를 올려놓은 다음 ∙∙을 클릭하면 Pin to channel이 있습니다.

 

이후 다음 사진과 같이 상단의 pin 모양을 클릭하면 우측 사이드바에서 Pinned Item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기능 2. Star

즐겨찾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Pin과의 차이는 Pin은 전체 멤버에게 공유되는 아이템이고 Star은 개인적으로 즐겨찾는 목록을 표시해두면 됩니다.

Star Channel

1번과 같이 Star하고 싶은 채널에 별표를 합니다. Starred 된 채널들은 2번처럼 채널 위에 나타나게 됩니다.

 

Star Message

1번과 같이 메세지를 Star할 수 있습니다. 2번을 클릭하면 별표한 메세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용한 기능 3. Also send to

어떤 메세지에 쓰레드를 통해 답글을 달면 다음과 같이 표시가 됩니다.

 

이때 다음과 같이 Also send to channel을 클릭하면 보낸 메세지 전체 창에 표시가 됩니다.

 

다음과 같이 쓰레드와 전체 창에 모두 표시가 됩니다.

 

마치며

보기에는 복잡해보여도 굉장히 쉽고 사용하다보면 편리함을 느끼실 겁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으니 익숙해지시면 하나 둘 씩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다들 편리한 의사소통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