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읽고나서

로버트 기요사키∙샤론 레흐트,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형선호 옮김, 황금가지

책의 도입부는 상당히 흥미롭다. 저자에게는 두 아버지가 계신다. 한 분은 교육을 많이 받으셨고 박사 학위까지 갖고 계셨지만 가난했다. 다른 한 분은 초등학교도 졸업하지 못하셨지만 부자였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에서는 가난한 아버지와 부자 아버지의 생각을 비교하며 보여준다. 이 점은 필자로 하여금 많은 생각을 하게 했다.

 

이 글에서는 책에서 알게 된 충격적인 내용들을 위주로 정리하고자 한다.

돈을 위해 일하지 않는다. 

가난한 사람들과 중산층 사람들은 돈을 위해 일한다.
하지만 부자들은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만든단다.
- 본문 59쪽
톰 크루즈가 나오는 「제리 맥과이어」라는 영화에는 멋진 구절이 많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멋진 것은 <내게 돈을 보여주시오>일 것이다. 하지만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은 톰 크루즈가 회사를 떠나는 장면이다. 그가 회사에서 잘리고 난 후 동료 직원들에게 이렇게 묻는다. <나랑 같이 갈 사람 누구 없어요?> 그러자 사람들이 모두 숨을 죽인 채 눈치만 본다. 그중에서 한 여자가 겨우 이렇게 얘기한다. <같이 가고 싶지만 석 달 후에 승진하기 때문에...>
- 본문 193쪽

자산과 부채

자산은 수입을 늘려준다. 부채는 지출을 늘려준다. 따라서 집은 부채이다.

 

자산과 부채의 현금 흐름 패턴 비교

지금까지 성공의 척도 중 하나가 자기 집 마련이라고 생각했다. 주택청약. 다시 생각해 볼 점이 많다. 

 

금융 IQ

투자에서 위험 관리가 중요하다. 많은 사람이 위험하기 때문에 투자를 포기하고 저축을 한다. 하지만 위험하기 때문에 공부를 하고 위험을 최소화 해야한다. 

1. 금융 지식. 숫자들을 읽는 능력
2. 투자 전략. 돈이 돈을 만드는 과학.
3. 시장의 법칙. 수요와 공급. 알렉산더 그레이엄 벨은 시장이 원하는 것을 시장에 주었다. 빌 게이츠도 그랬다. 7만 5천 달러짜리 집을 2만 달러에 사서 6만 달러에 판 것도 시장이 만드는 기회를 포착한 결과였다. 어떤 사람은 사고, 어떤 사람은 판다.
4. 법률 지식. 회계, 기업, 그리고 정부의 규제와 규칙을 아는 것. 나는 규칙을 지키며 하라고 권유한다.
- 본문 171쪽

배움

글을 잘 쓰는 작가가 베스트 셀러에게 물었다. '어떻게 해야 베스트 셀러가 될 수 있나요?' 베스트 셀러의 답은 예상 밖이었다. '당신의 글은 훌륭합니다. 세일즈에 대해 공부하십시오'. 그러자 글을 잘 쓰는 작가가 화를 냈다. 자신은 세일즈맨이 되기 싫어서 열심히 공부했다는 것이다. 아이러니하게도, 베스트 셀러는 '책을 가장 많이 판' 작가이다. 전문직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성공을 하기 위해서 다음 세 가지가 필요하다고 한다.

1. 현금 흐름의 이해
2. 시스템 관리
3. 사람 관리

글쓴이는 3번을 배우기 위해 군대에서 일하며 장교로 활동했다고 한다. 모든 이가 이래야 한다는 것은 아니지만, 나는 배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되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

마치며

이 책의 마지막에 나오는 부자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10가지 힘을 나열하면서 글을 마무리하도록 하겠다.

첫번째, 정신의 힘: 나에게는 현실보다 더 큰 이유가 필요하다.
두번째, 선택의 힘: 나는 매일 선택한다.
세번째, 협조의 힘: 친구들을 세심하게 선택한다.
네번째, 빠른 배움의 힘: 하나의 방식을 숙지하고 다음에 새것을 배워라.
다섯번째, 자기 통제의 힘: 먼저 자신에게 지불하라.
여섯번째, 좋은 조언의 힘: 중개인들에게 잘 지불하라.
일곱번째, 공짜로 무언가를 얻는 힘: <인디언식 주기>를 하라.
여덟번째, 초점의 힘: 자산이 사치품을 산다.
아홉번째, 신화의 힘: 영웅의 필요성.
열번째, 주는 것의 힘: 가르치면 받으리라.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늘의 경제상식] 분양가 상한제란?  (0) 2019.09.10
[오늘의 경제상식] 유류세와 기름값  (0) 2019.09.07